보험뉴스새로운 보험소식에 관한 정보게시판입니다
  •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에서 내 보험료 산출하는 방법.
    2021-02-24 18:12:00조회수 510

     


    자동차 보험은 강제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누어져 있다. 강제보험은 말 그대로 강제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의무로 가입해야 한다. 대인 배상 ⓵과 대물 배상 2천만원은  강제 가입 사항이다. 만일 강제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운전한다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 더불어 미 가입 기간에 따른 과태료도 내야 한다. 자가용 자동차를 기준으로 미가입 기간이 10일 이내라면 15,000원을 내야 한다.


    미 가입 기간이 10일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일당 6,000원이 추가되며 과태료 상한선은 90만원이다. 강제 보험만 가입하면 과태료를 물거나 법적 처벌은 피할 수 있다. 하지만 보상되는 한도가 적기 때문에 인명피해나 물적 피해가 큰 사고가 일어났을 때에는 지급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만일 보상 한도를 초과하는 사고가 일어나면 초과분을 운전자가 직접 부담해야 하므로 금전적인 손실이 커질 수 있다.

      

    또한 종합보험을 가입한 경우에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4조에 의해 형사처분을 면할 수 있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아니라면 종합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상 처리 시 유리하다. 자동차보험은 상대방에 대한 배상과 자신에 대한 보상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다. 대인배상 ⓵과 대인배상 ⓶ 그리고 대물배상은 상대방에 대한 배상 항목이다. 자동차 사고로 상대방이 죽거나 다쳤을 때 법률상의 손해배상책임을 져야 한다. 이를 대인 배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대인배상은 ⓵과 ⓶로 나누어져 있다. 이중 ⓵은 강제 보험 사항으로 사망과 후유장해 보상한도는 1억5천만원이며, 부상은 3천만원 한도에서 보상되고 있다. 이를 초과하는 손해에 대해서는 종합보험인 대인배상 ⓶에서 보상된다. 대인배상에서 지급되는 보험금의 종류에는 장례비, 상실수익액, 간병비, 위자료, 휴업손해, 구조 수색비, 치료관계비 등이 있다. 참고로 대인배상 ⓶의 보상 한도는 무한이다.

     

    다음으로 자동차 사고로 타인의 재물에 피해를 끼쳤을 때에도 법률상 손해 배상을 해야 한다. 이는 대물배상으로 보상된다. 가입 금액 2천만원까지는 강제보험 조항이며, 종합보험으로는 3천만원, 5천만원, 7천만원, 1억원 2억원, 3억원, 5억원, 10억원 중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 대물배상에서 지급되는 보험금의 종류에는 자동차 시세 하락 손해, 휴차료, 대차료, 수리비 등이 있다.


    이어 자동차 사고로 차량이 파손되어 수리를 하거나 도난을 당한 경우 자기차량 손해 특약에서 보상된다. 자기차량 손해 특약을 가입할 때에는 자기부담금을 설정해야 한다. 손해액의 20%나 30% 중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다. 고가의 차량을 운행 중이라면 꼭 가입하는 것이 좋지만 차량 가액이 낮은 차량이라면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특약이다. 자동차 사고가 일어났을 때 간혹 상대 운전자가 무보험인 경우가 있다.


    또한 일부 몰상식한 운전자의 경우, 사고를 일으키고 사고 수습을 하지 않고 뺑소니를 하기도 한다. 이럴 때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특약으로 보상이 가능한다. 무보험자동차와의 사고가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보험자동차란, 뺑소니, 가해차량에 가입된 대인배상 ⓶의 한도를 초과한 경우, 운전자 한정 특약을 위배한 경우, 책임보험(대인배상 ⓵)만 가입한 자동차를 말한다. 더불어 종합보험 가입 시 긴급출동 서비스를 가입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긴급출동 서비스로는 배터리 방전 시 시동, 비상급유, 긴급견인, 퓨즈 교환, 타이어 교체 등 비상 상황에 처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긴급출동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1년 동안 제한된 횟수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예를 들어 차량 이상으로 운행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긴급 견인을 요청할 수 있다. 이때 10km까지 견인을 받을 수 있으며, 확장 특약을 가입 중이라면 60km까지 견인이 가능하다.


    자동차보험은 매년 한 번씩은 의무적으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다. 그렇다고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가입하기에는 한 번에 지출되는 보험료가 매우 높은 편이다. 각각의 담보(특약)에서 어떤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금액은 어느 선까지 가입해야 하는지 충분히 알아보고, 고민하지 않으면 사고 처리에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비교사이트 전화 다이렉트를 통해 전문가에게 꼼꼼하게 문의하고 난 후 가입하면 비용적인 부분과 보장 혜택 모두 만족할 만한 결정이 가능하다.